키프레임 애니메이션

어스 스튜디오는 업계 표준 사례를 기반으로 풍부한 애니메이션 도구를 제공합니다. 애니메이션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기본 기능을 쉽게 익힐 수 있으며, 간단하지만 성능은 매우 뛰어납니다.

개요

대부분의 디지털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에서처럼 어스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도 키프레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키프레임을 이용해 특정 시점(여기에서는 프레임)에 저장된 속성값을 정의합니다.

2개의 키프레임을 설정하면 어스 스튜디오가 두 키프레임 사이의 모든 값을 계산하여 키프레임을 자동으로 '연결'하면서 키프레임 간에 자연스러운 전환이 이루어지게 합니다.

어스 스튜디오에는 몇 가지 키프레임 설정 방법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키프레임 버튼 사용하기

가장 간단한 키프레임 설정 방법은 카메라를 표시 영역에 맞추고 속성 목록의 맨 위에 있는 '키프레임 전체' 버튼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지구본의 정확한 뷰가 현재 활성화된 프레임에 저장됩니다. 그런 다음 플레이헤드를 새 프레임으로 옮기고, 위의 작업을 반복하면, 키프레임 세그먼트, 즉 첫 번째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집니다.

속성별 키프레임 버튼을 이용해 속성을 개별적으로 키프레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유일한 예외는 위치 속성(위도, 경도, 고도)이며, 위치 속성은 하나로 연결됩니다. 이유가 궁금하다면 로그 조정에 대해 읽어보세요.

저장되지 않은 변경사항

키프레임은 반드시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키프레임 버튼을 클릭해야 지구본 뷰의 변경사항이 저장됩니다. 이러한 방식 덕분에 기존 애니메이션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지구본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구본의 현재 뷰가 키프레임에 저장되지 않으면 이에 영향을 받는 키프레임 버튼이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이 경우에는 값을 추가/업데이트하도록 키프레임을 설정하거나, 키프레임에서 플레이헤드를 이동하여 저장된 값으로 되돌리세요.

값 직접 입력하기

각 속성 옆에 현재 값이 표시되며, 이 값은 지구본 뷰에 맞춰 동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값 필드를 클릭하면 새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Enter 키를 누르면 현재의 플레이헤드 위치에서 해당 속성에 대한 키프레임이 자동으로 생성되며, 변경사항에 맞춰 표시 영역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값 필드 위에서 ← / → 화살표를 클릭 및 드래그하여 '스크러빙'할 수도 있습니다. 기호를 누른 상태로 있으면 스크러빙이 빨라지고, 기호를 누른 상태로 있으면 스크러빙이 느려집니다. 값을 스크러빙하면 자동으로 새 키프레임이 만들어지거나 기존 키프레임이 업데이트됩니다.

키프레임 설정 및 플레이헤드

지금쯤이면 위의 모든 방법에서 플레이헤드 위치를 이용한다는 점을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더욱 신속하게 변경하려면 J 키와 K 키를 이용해 플레이헤드를 각각 이전 키프레임과 다음 키프레임으로 이동시켜 보세요.

한 가지 예외가 있는데, 키프레임을 더블클릭하면 플레이헤드가 다른 프레임에 있어도 값을 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