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속성
어스 스튜디오에서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은 카메라 위치 및 카메라 회전 속성으로 처리됩니다. 여기에 추가 속성까지 사용하면 어스의 모습을 더욱 창의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속성 추가/삭제
속성 추가 메뉴를 이용해 속성 목록에서 속성을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속성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해당 속성이 사용 설정되고 타임라인에 표시되며, 키프레임 및 애니메이션 작업이 가능합니다.
선택 해제한 속성은 타임라인에서 사라지고 기본값으로 돌아갑니다. 단, '사라진' 키프레임은 저장되며 해당 속성이 장면에 다시 추가되면 사라진 키프레임이 다시 나타납니다.
카메라 타겟
카메라 타겟 속성을 통해 장면에서 '보는' 지점이 만들어집니다. 카메라가 항상 타겟을 향하도록 기존의 카메라 회전 값이 재정의됩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카메라 타겟을 참조하세요.
시야
시야 속성을 통해 프레임에 들어가는 풍경의 크기가 정해집니다. 이 값을 변경하는 것은 카메라 렌즈의 초점 거리를 변경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스 스튜디오에서는 시야가 각도로 측정됩니다. 각도가 클수록 더 많은 풍경이 화면에 들어갑니다(광각 렌즈 효과). 값이 낮을수록 카메라의 시야가 좁아집니다(망원 렌즈 효과).
시간
시간은 강력한 영화적 효과를 줍니다. 시간 속성을 사용하면 태양의 위치에 따라 실제와 같은 빛, 별, 분위기가 렌더링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날짜와 시간(GMT) 값으로 조절합니다.
빛
위치와 해당 위치의 시간에 따라 어스 스튜디오에서 일광, 야간, 여명 및 황혼 상황을 시뮬레이션으로 연출합니다. 고도가 높으면 도시의 불빛으로 지구의 야간 질감을 렌더링합니다. 이러한 질감은 3,000~8,000km에서 페이드 아웃됩니다.
빛의 각도에 따라 3D 지형지물에서 기존 질감 위에 적절한 명암이 더해집니다. 풍경 장면에서 구름 아래에는 그림자가 드리워집니다.
별
별 데이터는 유럽 남방 천문대(European Southern Observatory)에서 가져오며, 설정된 날짜 및 시간에 따라 하늘에 적절하게 배치됩니다. 이 데이터는 정밀도가 매우 높습니다. 모든 천체가 정확하게 매핑되며, 일식도 정확한 시간에 표현됩니다. (믿기 힘드시다면 GMT 기준 2017년 8월 21일 18시 27분의 미국을 확인해 보세요.)
분위기
시간을 사용하면 어스 스튜디오에서 정확한 분위기 효과를 연출해 냅니다. 여명과 황혼 시간에는 특히 아름다운 장면이 연출됩니다.
실제처럼 날씨에 따라 분위기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구름이 많거나 비가 오면 흐리고 어두운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구름
어스 스튜디오에서는 기본적으로 하늘에 구름을 렌더링합니다. 구름 데이터는 하루에도 여러 번 미국 해양대기청(NOAA)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현재 전 세계의 날씨 패턴이 언제나 꽤 정확하게 연출됩니다.
시간 속성이 사용 중지되면 20,000km에서 구름의 페이드 아웃이 시작됩니다. 8,000km 미만에서는 구름이 전혀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구름이 피사체를 가리거나 시간이 사용 설정된 상태에서는 우울한 날씨가 연출되기 때문에, 고도에 관계없이 구름을 표시하고 싶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름 속성을 이용하면 필요에 따라 구름을 사용 또는 사용중지할 수 있습니다.
바다 오버레이
어스 스튜디오의 기본 설정에서는 전 세계의 바다를 렌더링할 때 바다 지형을 표시합니다. 바다 오버레이 속성을 켜짐으로 설정하면 매끄러운 해수면이 렌더링됩니다. 시간과 결합하면 태양빛이 해수면에 반사되는 멋진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각도에 따라 바다 지형이 완전히 다시 보일 때까지 400~630km에서 바다 오버레이가 페이드 아웃됩니다.